부동산 거래 시 꼭 챙겨야 할 준비서류 뭐가 있을까?

반응형
목차

계약 시 준비서류

잔금 시 준비서류

대리 계약 시 필요한 서류

 

부동산 매매를 준비하고 있다면 걱정이나 고민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계약도 어렵고 금액도 크니 말이다. 계약 시와 잔금 시 필요한 서류가 각각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동산에서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 주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미리 알아보고 한 번쯤은 스스로가 준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오늘은 더 안전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게 필요서류들을 단계별로 알아보려고 한다.

 

부동산 거래 시 준비서류
부동산 거래 시 준비서류

계약 시 준비서류

계약 단계에서는 매도인매수인이 각각 필요한 서류가 있다.

매도인 매수인
신분증, 인감도장,본인 명의의 계좌번호, 임차인 계약서 원본 신분증, 인감도장, 계약금

 

계약 시에는 일반 도장이나 서명도 가능하지만, 만약 임차인이 있다면 임대차 계약서를 통해 보증금을 확인하고 거래를 하는 것이 옳은 방법이다. 큰 금액이 오고가고 하는 부분이니 특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잔금 시 준비서류

잔금 시에는 매도인과 매수인 모두 추가 서류를 더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매도인 매수인
신분증, 인감도장,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 (매수인 인적사항 포함),
주민등록초본 (과거주소 포함),
등기권리증, 매매계약서 원본,
아파트 관리비 납입 영수증
신분증, 인감도장,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과거 주소와 모든 세대원 주민번호 포함),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발급, 전 세대 주민번호 표시),
매매계약서 원본, 잔금

 

이 중 인감증명서는 매도용으로 발급받아야 하며, 매수인의 인적사항을 정확히 기재해 주민센터에서 발급받는 것이 좋다. 매수인은 등본과 초본에 전 주소와 주민번호를 포함해야 하고, 가족관계증명서도 상세로 발급받아야 주택 수 산정이 가능하다.

 

대리 계약 시 필요한 서류

대리 계약이라면, 추가적으로 인감도장 날인이 된 위임장, 대리인과 위임인의 신분증 및 관련 증명서를 준비해야 한다. 대리인의 신분 확인도 필수이므로 등본 등으로 신분을 증명해야 한다.

 

대리 계약 시 필요한 서류
대리 계약 시 필요한 서류

잔금 이체 한도 필수로 확인하자!

잔금 이체 시, 한도 문제로 예기치 않게 거래가 지연될 수 있다. 특히 주말이나 공휴일을 앞둔 거래라면 미리 한도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한도 확인만으로도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오늘은 부동산 매매 시 계약과 잔금에 필요한 준비서류를 알아봤다. 계약과 잔금 단계에 따라 준비해야 할 서류가 달라진다. 그러니 미리 거래 전 확인하고 대비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 다할 수 있다. 부동산 거래를 할 때는 정말 큰 부담이 따른다. 그러니 신중하고 또 신중해서 결정하는 것이 옳은 것 같다. 

반응형